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

항공정비 TORQUE 종류

by ☆○※★& 2020. 4. 27.

항공정비 TORQUE 종류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항공정비에서 사용하는 TORQUE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먼저 TORQUE의 뜻을 알아보자면 " 물체에 작용하여 물체를 회전시키는 원인이 되는 물리량으로서 비틀림 모멘트라고도 한다. 단위는 N·M 또는 Kgf·m를 사용한다. "

쉽게 말해서 TORQUE는 회전하는 힘입니다. 이걸 항공정비에 적응시켜보면 Bolt 혹은 Nut를 회전시키는 힘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항공정비에서는 BOLT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사이즈의 TUBE들이 많이 있습니다. 각각의 SIZE 마다 MANUAL에서 나오는 TORQUE의 힘은 전부 다릅니다. 이 TORQUE의 종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Torque

1. Run On Torque

볼트가 정말 체결되기 전 볼트 혹은 너트가 돌아가는데 필요한 토큐의 평균값이다. 볼트의 Threads가 1개 혹은 2개 정도 나왔을 때 그때의 Torque  값을 run on torque라고하며, 진동으로 인한 풀림을 방지하기 위한 self locking nut에서는 Prevailing torque라고 한다. ( 혹시라도 볼트의  Threads를 모르시는 분이 계실지 몰라 설명드립니다. 볼트의 나사산을 말합니다.) 그리고 Run on Torque는 기본적으로 Self Locking Nut를 다시 사용할 수 있을지를 측정하는데 쓰이는 역할을 많이 합니다. Manual 상에 Run on Torque가 몇이라고 나와 있고 이 토큐 값을 만족을 시킨다면 Self Locking Nut는 다시 재사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즉시 폐기해야 합니다.

2. Breakaway Torque

볼트가 완전히 토큐를 먹지 않은 상태에서 Removal Cycle 동안 Stopped Position으로부터 볼트를 돌리기 시작하는데 필요한 토큐이다. off torque 또는 removal 토큐라고도 불린다.

3. Breakloose Torque

볼트가 토큐를 먹어서 완전히 장착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막 풀려고 할 때 필요한 토큐.

4. Prevailing off out Torque

체결되어 있는 Self Locking Nut를 풀려고 할 때, 하중을 0으로 한 후, 처음 360도 돌릴 때의 토큐를 Prevailing off out Torque라고 한다.

5. Installation Torque

볼트에 하중이 걸리기 전에 볼트 혹은 너트가 돌아가는데 필요한 토큐의 최댓값을 말한다. On-Torque라고도 하고 Self Locking Nut에서는 Prevailing in Torque라고도 한다. 항공정비 공구 1과 2에서 소개드렸다시피 소켓과 크로우 풋을

이용해서 각각의 볼트와 너트 혹은 튜브들의 토큐를 주게 되어 있습니다. size도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꼭 맞는 Size의 공구를 Torque Wrench의 앞쪽에 장착하여 사용하시어 작업을 이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항공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 정비사와 항공정비 방식  (0) 2020.04.29
항공기 엔진 연료 시스템  (0) 2020.04.17
항공 정비 약어 및 조건  (0) 2020.04.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