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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

항공정비 토큐(Torque)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 2020. 6. 18.

항공정비 토큐(Torque)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은 항공정비에서 쓰이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Torque라는 것에 대한 Standard를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Torque

항공기에 달려 있는 엔진을 예로 들어서 말씀을 드리면 엔진 에는 수많은 부품들이 달려 있습니다. 그 부품들을 엔진에 장착을 하려면 볼트 혹은 너트로 장착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볼트나 너트들을 장착하려면 엔진 제작 회사에서 정한 매뉴얼에 근거하여 작업자들은 규정된 Torque라는 값을 적용하여 볼트나 너트를 조여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Torque에 대해서 한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 Torque의 종류에 관해서 한번 설명을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포스팅에서 Torque에 대한 개념을 설명을 드렸었습니다. 혹시 몰라 일단 개념을 먼저 한번 더 설명을 드리고 본 내용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Torque라는 것의 의미를 한번 알아보자면" 물체에 작용하여 물체를 회전시키는 원인이 되는 물리량으로서 비틀림 모멘트라고도 한다. 단위는 N.M 혹은 Kgf.m 혹은 inch.pound를 사용한다."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회전을 하는 힘으로써 볼트나 혹은 너트를 회전시킨다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Torque에 대해서 오늘 설명드릴 본 내용으로 넘어가겠습니다.

1. 토큐 값은 매뉴얼에 항상 명시되어 있는 값을 사용해야 한다.

 

2. 볼트의 Tension을 원래 상태로 돌리는데 Lubricant의 사용은 굉장히 중요하다. 이유는 토큐라는 행위 자체가 대부 

   분 너트와 볼트 그리고 스크루의 스레드에 마찰을 일으 키기 때문이다. 

   (여기서 Lubricant라는 것은 여러 가지의 Chemical들이 있다. 매뉴얼에 나와 있는 것에 따라 틀리지만 예를 들면

    Oil 이 Lubricant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고  Anti-Seize 혹은 Anti-Galling 등의 Chemical을 의미한다.)

 

3. 매뉴얼상에 어디에도 토큐 값이 나와 있지 않다면 스탠더드 토큐 값을 적용해야 한다.

 

4. 만약 세부적으로 나와 있는 다른 지시 사항이 없다면, 매뉴얼에 주어진 토큐 값은 장착할 스크루의 스레드 혹은 베어

   링의 포면에 승인된 규격의 깨끗한 엔진오일이 잘 윤활이 되어 있을 때 적용되어야만 한다. 

 

5. J-threads에 사용되는 토큐 값은 다른 스탠더드 Screw에 사용되는 토큐 값이랑 같다.

  ( 여기서 J-threads라는 것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J-threads에 대해서 저도 전혀 몰랐던 부분이라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알아본 바로는 볼트나 스크루나 Threads를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이 Threads의 모양

    이라든지 깊이가 쓰임새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J- threads의 경우 Threads의 모양이 "j" 형상을 하고 있는 것을 말

    한 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항공기 엔진이나 항공기 프레임, 미사일, 우주선들 그리고 크기나 무게에 대해서 중요

    한 부위에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6. 토큐 값은 in.lbfin(mdaN)으로 표시한다.

 

7. Extension 값은 inch 혹은 mm로 표시한다.

 

8. 토큐를 줄려고 하는 볼트가 너무 뜨겁다면 완전히 Torque를 주기 전에 충분히 냉각시킬 시간을 갖고 나서 장착해야 

   한다. 

 

9. 중요한 Flange부분이나 혹은 Mating Surface 같은 부분을 작업할 때는 항상 주의해서 토큐를 줘야 한다. 그리고 마지

   막에 Full Torque를 줄 때 에는 순서대로 Torque를 주어야 한다. 

 

10. 모든 토큐들은 최적의 토큐 값을 얻기 위해서 천천히 그리고 부드럽게 힘을 주어야 한다. 또한 토큐 값이 제대로 들

     어 가지 않았다면 정확한 토큐 값을 적용하기 위해 분석을 해야 한다.

 

11. 캐슬 너트를 가장 최솟값의 토큐를 주었을 때, 캐슬 너트에 대한 지정된 세부사항을 만족시키도록 조여져야 한다. 만

     약 캐슬 너트의 Lock-slot이 맞지 않는다면 맞을 때까지 더 조여주어도 된다. 

     ( 이것에 대한 세부 설명을 드리자면 캐슬 너트라는 것이 아시는 분들은 아실 테지만 너트의 모양 자체가 우리가 흔

       히 말하는 Castle이라고 하는 성의 네모난 모양들을 닮은 너트입니다. 이 너트는 항상 장착되는 곳에는 구멍이

       있습니다.  그 구멍에다가 코터 핀을 넣어서 너트가 빠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인데요. 이 코터 핀이 잘 들어갈 수

       있는 구멍이 보이도록 캐슬 너트를 좀 더 조여주어도 된다 라는 의미입니다.)

 

12. 또 한 번 더 Castle 너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최소 값과 최댓값 내에서 캐슬 너트를 장착하여 사용하되, 만약 캐슬

     너트의 토큐 값이 최댓값을 넘어가게 된다면 절대 안 된다. 만약 최댓값을 주었는데도 Lock-slot이 맞지 않는다면

     새로운 캐슬 너트를 사용해야 한다. 

 

13. 너트는 항상 체결된 볼트보다 많이 돌아야 한다. 

    ( 이 말은 너트와 볼트가 체결이 되었을 때 너트 위로 볼트의 Threads가 더 나와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만약 볼트의

      Threads가 체결이 된 너트 위로 나오지 않는다면 볼트의 사이즈를 좀 더 긴 것으로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14. Self Locking 너트는 반드시 사용하기 전에 Check를 해야 한다.

     ( 부가 설명을 드리자면 Self Locking 너트는 말 그대로 자기 자신이 Locking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이런 능력

      을 너트가 아직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Check를 하는 것입니다. )

 

오늘은 항공정비에서 사용하는 Torque의 기본적인 개념과 어떤 상태에서 어떻게 토큐를 적용할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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