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

항공정비 ELECTRICAL CONNECTOR 장착 하는 방법

by ☆○※★& 2020. 5. 14.

항공정비 ELECTRICAL CONNECTOR 장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은 항공정비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항공기 혹은 항공기 엔진에는 수많은 Electrical Signal을 보내고 Feedback을 받고 하는 수많은 Wire bundle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wire bundle의 끝과 끝을 연결시키는 Electrical Connector를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Electrical Connector Capping 확인

가장 먼저 Electrical Connector의 Male과 Female을 연결하기 전에 항상 이 Electrical Connector 뿐만이 아니라 모든 분리가 되어 있는 Component 들에 대해서는 항상 Capping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어떤 작업을 하더라도 항상 중요하게 나와 있는 부분이고 만약 Capping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쉽게 간과하는 부분으로 여긴다면 혹시나 모를 FOD라든지 여타 다른 물질들이 엔진 부품의 내부로 혹은 어떠한 여타 다른 항공기와 연결되는 것들의 안으로 들어간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정말 크나큰 위험으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항상 무엇을 하든 간에 Capping은 습관적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이제 Electrical Connector의 Male과 Female 부분의 Capping을 장 탈 해줍니다.

2. Electrical Connector Inspection

두 번째로 Connector의 Male과 Female 두 부분을 모두 한번 확인해줍니다. 혹시 라도 두 가지 부분의 내부에 좋지 않은 이물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씩 두 가지 부분에 오일이나 연료와 같이 보이는 액체류 들이 Pin에 묻어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 모두 꼭 장착을 하기 전에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커넥터의 내부를 세척하는 조그마한 Brush와 Chemical 이 있습니다. 조건이 된다면 이 두 가지의 물질을 사용해서 세척을 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는 Connector 세척액을  양쪽 커넥터에 충분히 분사를 해서 이물질들을 제거하여 주어야 합니다. 충분히 이물질들이 제거했다는 것이 보일 때까지 세척액을 분사하여 주시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에어를 양쪽 커넥터에 불어 주시면 됩니다. 너무 압력이 높은 에어로 커넥터 내부에 있는 세척액 혹은 여타 Fluid를 불어 주실 경우에는 양쪽 커넥터의 손상을 불러 일을 킬 수 있으므로 꼭 15 PSI 이하로 에어 압력을 조정하셔서 불어 주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이물질이 있나 없나를 잘 확인을 했다면 양쪽 커넥터의 PIN 상태를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Male 쪽의 Pin은 혹여나 휘어졌거나 구부러졌거나 부러진 핀이 없는지 꼭 장착 전에 확인하여 주시고 female 쪽은 안쪽으로 너무 들어 가 있어 커넥터의 상태가 다른 Normal한 것 과 전혀 다른 것 같다면 한번 확인을 꼭 해봐야 합니다. 만약 이상이 있다면 꼭 수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커넥터들은 무조건 전부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wiring system에 의해서 사용을 하지 않는 번호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꼭 Manual을 확인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혹시 모를 Corrosion 도 추가 적으로 Inspection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상태까지 확인을 하셨다면 이제 두 커넥터를 연결하시면 됩니다.

3. Electrical Connector 장착 시작.

이 두 개의 Male , Female 커넥터를 연결하기 전에 Female 부분에 Home 이 있습니다. 그 홈들을 Male 부분에 나있는 홈들과 맞추어서 연결을 하면 됩니다. 제 개인적인 노하우로는 Male 쪽의 커넥터 홈 중에 가장 크기가 큰 홈이 한 가지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커넥터들에 해당이 됩니다. 항상 그 한 개의 크기가 가장 큰 홈을 기준점으로 잡고 그 홈을 Female의 커넥터에 같은 크기의 홈에 맞추어서 커넥터를 장착을 합니다. 그렇게 장착을 하면 헷갈리지 않고 쉽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그렇게 기준점의 Home을 잡고 나서 두 개의 커넥터를 맞추어서 장착을 시작합니다. 한 손으로는 커넥터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서 장착을 해주면서 다른 손으로는 커넥터 뒤쪽을 살살 양 옆으로 흔들면서 넣어주면 부드럽게 잘 들어갑니다. 그리고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Female 커넥터의 후방 부분 쪽에 빨간색으로 된 선이 하나 있습니다. (대부분의 커넥터는 빨간색이나 오렌지 색의 선도 가끔 있습니다.) 이 선까지 Hand Tighten으로 계속 커넥터를 조여 주셔야 합니다. 저 빨간색 선이 보이지 않아야만 커넥터의 장착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만약 혹시라도 커넥터를 조이다가 손으로 잘 들어가지 않는 것 같다는 느낌이 조금이라도 든다면 꼭 멈추고 커넥터를 분리한 후, 다시 커넥터를 장착하거나 하는 방법을 쓰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커넥터는 굉장히 민감한 센서들이라 이 Pin 들은 절대 힘이 세지 않습니다. 쉽게 구부러지고 부러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커넥터를 다 연결을 하였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커넥터의 토큐를 주고 마무리를 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항공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 정비 DAMAGE 명칭 3  (0) 2020.05.19
항공 정비 DAMAGE 명칭 2  (0) 2020.05.10
항공 정비 DAMAGE 명칭  (0) 2020.05.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