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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

항공 정비 DAMAGE 명칭 2

by ☆○※★& 2020. 5. 10.

항공 정비 DAMAGE 명칭 2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은 항공 정비 시에 항공기나 항공기 엔진에서 발견될 수 있는 Damage의 종류에 관해 한번 알아보는 두 번째 시간입니다. DAMAGE의 종류에 대해서는 정말 많습니다. 저번 시간에 이어서 천천히 한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Chafed.

첫 번째로 말씀드릴 것은 Chafed입니다. 흔히 Chafing 이라고들 많이 합니다. Chafing이라고 하는 것은 마찰에 의한 Damage입니다. 항공기는 하늘에서 비행을 할 때 비행하는 그 자체 만으로도 모든 순간에 많은 양의 진동이 항상 발생합니다. 그 진동에 의해서 두 가지의 어떤 물체가 붙어 있는 상태에서 계속 적인 마찰이 발생합니다. 그러한 마찰에 의해서 입게 되는 Damage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또한 항공기 엔진에는 수많은 wire Bundle 이 있습니다. 이 wire 번들이 잘못된 routine에 의해서 뜨거운 열을 항상 발산하고 있는 오일이나 연료 튜브들과 붙어 있는 상태로 장착이 되어 있다면 그 열에 의해서 와이어 번들이 Damage를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경우 와이어 번들의 중심 부분까지 Chafing으로 손상을 입은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결함 또한 Chafing 이라고들 많이 표현합니다.

2. Collapsed

Collapsed

다음으로 Collapsed입니다. Collapsed의 의미는 어떠한 물체의  처음 기준이 되는 형태보다 좀 더 아래로 처져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은 대부분 압력 차이 때문이라고 합니다. 위에 있는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Collapsed는 보이시는 기준점에서 보다 좀 더 아래로 내려와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3. Crack

Crack

다음은 Crack입니다. Crack 같은 경우는 흔히들 항공정비에서뿐만 아니라 많이 알고 계시는 Damage의 종류입니다. 영어 해석적으로는 갈라지다, 금이 가다 이런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떠한 힘 혹은 열에 의해서 부품에 금이 가있는 상태로서 거의 대부분의 크랙은 교환을 하거나 수리를 해야 합니다. Manual을 항상 보시고 Crack 에도 사용할 수 있는 허용 범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무작정 교환이 아니라 Manual에 의거해서 항상 작업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살짝 미세하게 금이 가있는 상태인 거 같은데 이것이 Crack 인지 아닌지 헷갈릴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한번 손톱으로 긁어 보시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긁었을 때 손톱에 걸리는 느낌이 난다면 Crack 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정답이 아니기 때문에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는 NDI Inspection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NDI라는 것은 Non Destructive Inspection으로서 어떤 부품의 내부 검사를 위한 것입니다. 이 Crack 이 진짜 크랙인지 아니면 겉으로 보이는 단순 Scratch 인지 확실 한 구분을 위해서 가끔씩 NDI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4. Curled.

Curled

이어서 Curled입니다. Curled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양쪽에서 발생하는 힘에 의해 둥글게 접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Blade Tip 쪽에 발생을 많이 하는 Damage입니다. HPC 쪽에 있는 블레이드는 HPC CASE 내부에서 계속해서 돌아가고 있습니다. 이 블레이드들을 장착할 때 대부분은 길이를 측정하여 HPC Case에 닿지 않도록 하여 장착을 합니다. 

그리고 장착을 해서도 HPC Case에 닿지 않는지 Manual을 보고 나와 있는 수치대로 Thickness gage를 이용하여 측정도 수행합니다. 이렇게 장착을 한 블레이드들이 HPC Case 내부에서 돌면서 끊임없이 열을 받습니다. 사람도 날씨가 더우면 늘어지게 되듯이 이 블레이드도 열을 받으면 점차 조금씩 인장을 하게 됩니다. 이 인장으로 인해 Case에 닿으면서 Curled 가 발생하는 블레이드들이 간혹 있습니다. 항공기 엔진 내부 작업을 수행할 때는 좀 더 주의해서 작업을 수행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5. Dent.

Dent

마지막으로 Dent입니다. Dent라고 하는 것은 항공기 부품에 흔하게 발생하는 Damage 중 하나입니다. 어떠한 외부 물질이나 혹은 작업을 하다가 Tool mark에 의해서도 발생이 될 수도 있는 Damage의 형태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형태가 볼록 하게 들어가 있는 형태로 발견이 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가장 발견하기 쉬운 Damage 중에 하나라고 생각이 됩니다. 어떠한 Tube라든지 duct 들에게서 흔하게 발견이 됩니다. 이러한 곳에서 발견된 Dent 들을 대부분이 LImit 가 있습니다. 그리고 일자로 쭉 펴진 부분에서의 Dent 이냐 아니면 굴곡이 진 커브 형태 부분에서의 Damage냐에 의해서 LImit 가 다르므로 꼭 확인을 해보시고 작업을 이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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