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

항공 정비 공구2

by ☆○※★& 2020. 3. 23.

항공 정비 공구 2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은 저번 항공 정비 공구 1에 이어서 항공 정비 시에 사용하는 공구에 관해서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좀 더 유익한 정보를 드릴 수 있는 시간이 되도록 열심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Crow Foot

Crow Foot

사진이 그렇게 깔끔하게 나오지는 않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저 공구의 명칭은 Crow Foot입니다. 일명 소뿔이라고도 많이 들 부르죠. 생각보다 처음 제가 정비를 잘 모르고 그럴 때는 저걸 어디다가 쓰나 했었는데 실질적으로 많이 쓰입니다. 정비 시, 각종 여러 가지 사이즈의 튜브들이 있기 때문에 작은 사이즈의 1/2 ,9/16부터 해서 2인치가 넘는 사이즈의 크로우 풋까지 종류 별로 많이 있습니다.

 

또한, B-nut 들로 이루어진 튜브들이 항공기 엔진에는 상당히 많은데요, 그 부분들의 튜브를 일단 스패너 혹은 손으로 조이고 난 후, Manual에 맞게 토큐를 주어야 하는 상황에서 저 크로우 풋을 토큐 렌치에 연결하고 토큐를 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토큐 렌치 자체도 360도 회전이 가능하고 혹시나 공간이나 각도가 잘 나오지 않는 부분에서도 라쳇이라든지 힌지 핸들 쪽에 Crow foot을 연결해서 튜브들을 조이기도 합니다. 참 유용한 공구 중에 하나죠.

2. Torque Adapter

Torque Adapter

다음으로는 토큐 어댑터입니다. 볼트나 너트를 다 조이고 나서 Manual에 나와 있는 해당 부품의 토큐를 주어야 할 때 쓰이는 공구입니다. 뒤쪽 네모난 부분에다가 토큐 렌치를 연결하고 앞쪽 12각 모양의 부분은 각각의 부품에 사이즈에 맞게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이것 또한 자주 쓰이는 공구입니다.

3. Box Wrench

Box Wrench

박스 렌치입니다. 항공 정비뿐만 아니라 자동차 정비 그 외에 여러 가지 작업에 자주 쓰이는 단골손님입니다. 이 공구 또한 여러 가지 사이즈 별로 공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해당 부품에 맞는 사이즈로 사용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Wrench, Ratcheting Box

Wrench, Ratcheting Box

라쳇 박스 렌치입니다. 이 공구도 상당히 많이 쓰이는 공구죠. 항공정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사이즈의 

부품은 제가 봤을 때, 1/4과 5/16입니다. 저 라쳇 박스 렌치도 한쪽은 1/4 한쪽은 5/16 이런 식으로 양쪽의 사이즈가 다른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양쪽의 사이즈를 잘 보시고 사용하시고 또한 한쪽에는 OFF 다른 쪽에는 ON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조이는 방향은 ON이고 푸는 방향은 OFF 이므로 방향도 한번 잘 확인하셔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5. Open Wrench(Spanner)

Open Wrench

오픈 렌치입니다. 어떤 사람들 간에 스패너 모르는 분은 없으실 텐데요. 정식 명칭은 오픈 렌치입니다. 위에 3번에서 보셨던 렌치와 비교해보자면 3번 박스 렌치는 동그라미 모양의 12각으로 앞쪽이 막혀 있고 이 것은 뚫려 있어서 오픈 렌치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스패너라고도 사람들이 많이 부르기도 하지만 정식 명칭은 오픈 렌치라는 거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6.  Comnination Wrench.

Combination Wrench

다음으로는 콤비네이션 렌치입니다. 이것은 한쪽은 박스 렌치의 모양을 다른 한쪽은 오픈 렌치의 모양을 갖고 있어서 두 가지 모양의 혼합 형식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콤비네이션 렌치입니다. 이것 또한 부품을 풀고 조일 때 항상 쓰이는 공구입니다. 사이즈도 정말 여러 가지 구별이 되어 있어 엄청나게 큰 사이즈의 콤비네이션 렌치들도 많으니 항상 조심해서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도 항공 정비 시에 쓰이는 공구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직도 쓰이는 공구들이 많으니 다음 3탄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항공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정비사  (0) 2020.03.24
항공정비공구1  (0) 2020.03.21
항공기가 뜨는 원리  (0) 2020.03.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