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

항공정비사

by ☆○※★& 2020. 3. 24.

항공정비사 with MANGO BOARD

직업으로서의 항공정비사.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은 많은 곳에서 근무하는 항공정비사에 관해서 얘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내용은 모두 다 제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군인 정비사

1. 군 항공정비사.

대한민국 공군, 육군, 해군에서 전투기 , 수송기 헬기, 등등의 항공기를 정비하는 일 또한 항공정비사 중에 하나입니다. 물론, 군에서 항공정비사로서 일한다는 것이 정비 업무뿐만 아니라 군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 또한 공존하기 때문에 쉽지는 않은 생활이라고 생각은 듭니다. 그와 동시에 직업적인 선망으로서 전투기 혹은 각 군의 항공기들을 정비할 수 있는 점 또한 항공 정비사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괜찮은 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어서 군무원이 있습니다. 군무원은 군대에서 군인들과 같이 근무하는 민간인 신분의 정비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는 일은 동일합니다. 항공정비를 하는 군무원의 같은 경우는 지방에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비행단에서 근무를 하거나 혹은 정비 창에서 근무하는 군무원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두 곳 모두 똑같이 정비사로서 정비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굳이 차이점을 말씀드리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다만 군무원 특기를 어떤 것을 받느냐에 따라서 하는 일이 다르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2. 민간 항공 정비사.

흔히 말해 우리나라로 치자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Full Service Carrier) 그 외에 많이 있는 LCC( Low Cost Carrier) 들의 민간 회사에서 일하는 항공 정비사입니다. AIRLINE에서 일할 경우에는 민간항공기의 대표적 회사인 보잉이나 혹은 에어버스 사에서 제작한 민간항공기들의 정비를 주로 합니다. (그 외에 회사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보통 항공정비사라고 하면 항공사 광고에서 보실 수 있는 활주로에서 근무를 하는 라인 정비사를 많이 생각하 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라인 정비사뿐만 아니라 각각의 일하는 분야가 다른 정비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항공기의 엔진을 정비하는 정비사, 전기 전자 쪽을 정비하는 정비사, 항공기 기체를 수리하는 정비사들,

NDI라고 해서 사람 몸으로 치면 부품의 내부 결함 혹은 엔진 내부를 점검하는 정비사들, 항공기 내부의 CABIN을 정비하는 정비사들, 항공기 타이어와 휠을 정비하는 정비사들 등등 많은 정비 사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분야에서 하나의 안전을 외치며 정비하고 있는 이 정비사들을 모두 통틀어서 항공 정비사라고 합니다. 

3. 그 외에 공공 기관 항공 정비사.

산림청 혹은 소방청 등등 여러 공공기관에서도 헬기 혹은 소형 항공기 등을 운영하고 있어 이곳에서 도

항공정비사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항공기가 있다면 이 항공기를 정비하고 있는 사람들도 항공정비사입니다. 제 주관적인 견해로는 항공정비사가 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단 책임감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전투기라면 조종사를 민항기라면 승객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정비를 하는 마음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내가 정비 한 부분에 대해서는 언제나 문제가 없다는 생각을 갖고 정비에 임 할 수 있는 분이라면

누구에게나 기회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서 전 세계적으로 항공산업이 상당히 위기라고 보입니다. 하지만 위기가 있으면 기회도 반드시 오는 법이니 나중을 위해 준비한다면 기회는 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항공정비사가 되시려면 항상 손이 더러워질 준비는 하고 계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항공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정비 공구 3  (0) 2020.03.25
항공 정비 공구2  (0) 2020.03.23
항공정비공구1  (0) 2020.03.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