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

항공정비공구1

by ☆○※★& 2020. 3. 21.

항공정비 시 쓰이는 주요 공구.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이번에는 항공정비에 실질적으로 쓰이는 공구에 대해서 말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공구 1(工具)「명사」 물건을 공구라는 것은 위에 뜻풀이대로 물건을 만들거나 고치는 데에 쓰는 기구나 도구를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이러한 공구 중에서도 항공정비 시, 자주 쓰이는 공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Socket 

1/4, 5/16,3/8 등등 의 여러 가지 사이즈별로 Socket이 있습니다. 항공 정비 시 쓰이는 볼트나 너트에는 사이즈 구분이 없이 작게는 7/32부터 크게는 2인치를 넘어서는 등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한 볼트와 너트들을 조이고 풀 때에는 반드시 이러한 socket을 이용해서 조이고 풀고 Manual에 의거한 torque 값을 주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공구입니다.

2.UNIVERSAL SOCKET

위에 SOCKET과 하는 역할은 같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SOCKET과는 다르게 FLEXIBLE 하게 여러 각도로 움직일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항공정비 시에는 일직선뿐만 아니라 여러 각도에서의 작업이 항상 필요합니다. 그럴 때 SOCKET으로는 작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신에 UNIVERSAL SOCKET을 이용해서 볼트 혹은 너트를 조이고 풀 수 있도록 하는 공구입니다.

3. Speed Handle 

저 빨간 동그라미 친 부분에 위에 설명드린 Socket이나 Universal Socket을 꽂아서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이 스피드 핸들 같은 경우 보통 볼트와 너트를 조일 때 쓰이는 대표적인 라쳇과 항상 비교되는 공구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두 가지 공구 모두 각각 장단 점이 확연히 있습니다. 보통 외국인 정비사들은 대부분이 라쳇을 사용하시고 주로 한국 혹은 아시아 쪽 나라의 정비사들이 라쳇보다는 핸들을 쓰면 속도면에서 빠르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Seizing이 되어 있어 스피드 핸들로 풀 때 많은 힘을 써야 하는 부분에서는 핸들보다는 라쳇을 쓰는 게 손목이 다치지 않는다는 점도 있고 또한, 작업을 하시다 보면 어떤 공간에서는 라쳇을 써야 할거 같고 어떤 때는 스피드 핸들을 써야 할지 작업을 많이 해보시다 보면 생각이 드실 겁니다. 작업공간과 Loose 해야 할 볼트 혹은 너트의 Seizing 유무를 확인해보시고 둘 중 어떤 것을 쓰는 게 맞을지 선택하셔서 작업을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한 가지 더 추가 적으로 저의 주관적인 의견을 드리자면 스피드 핸들은 나중에 익숙해지면 한 손으로 핸들을 돌리며 작업하는 경우도 많은 데 이때 손목이 나가지 않도록 주의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Ratchet 

위에 설명했다시피 핸들과 마찬가지로 Ratchet head 쪽 네모난 부분에 소켓을 연결해서 볼트나 너트를 조이고 푸는 공구입니다. 사이즈별로 라쳇이 있고 제일 오른쪽에 있는 것은 1/4, 중간은 3/8, 제일 왼쪽 것은 1/2 사이즈의 Ratchet입니다. 만약 1/2의 라쳇에 3/8짜리 소켓을 사용하고 싶을 때에는 1/2와 3/8을 연결할 수 있는 Adapter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라쳇을 사용하실 때에 주의점 한 가지를 말씀드리자면 힘이 많이 필요한 곳에는 주의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라쳇 내부에 Ratcheting을 할 수 있는 gear가 있는데 자칫 잘못해서 해당 라쳇이 견딜 수 없는 힘을 받았을 경우 공구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라쳇 말고 꼭 Hinge Handle을 사용하셔서 작업을 해주시면 공구의 망가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Hinge handle 

Hinge Handle도 라쳇과 마찬가지로 각각의 사이즈별로 1/4, 3/8, 1/2 공구가 있어 사이즈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받고 있는 볼트나 너트 등을 풀 때에는 정말 유용 한 공구입니다. 라쳇과 같이 Ratcheting을 해주는 기어 같은 것이 전혀 없고 힘을 주면 힘을 주는 대로 쓸 수 있는 공구입니다. 항공기 엔진 은 엄청나게 높은 고열을 항상 발산합니다. 이러한 열에 의해서 엔진 부품들은 많은 힘을 들여 서 풀어야 할 만큼 고착 즉 Seizing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힌지 핸들을 이용하시면 좀 더 용이하게 작업을 하 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항공정비에 쓰이는 5가지 공구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아직 설명드리지 못한 공구가 많습니다. 다음에 이어서 또 다른 공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감사합니다.

'항공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 정비 공구2  (0) 2020.03.23
항공기가 뜨는 원리  (0) 2020.03.18
안전결선(Safety wire)  (0) 2020.03.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