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

안전결선(Safety wire)

by ☆○※★& 2020. 3. 17.

안전 결선(Safety wire)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은 항공정비 방법 중 하나인 안전 결선. 영어로는 Safety wire에 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안전 결선 이란?        

 체결이 되어있는 부품 즉, 볼트들이 비행 중이나 작동 중에 진동에 의해 풀리거나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TORQUE 후에, 와이어나 혹은 코터 핀을 이용해서 부품을 고정시키는 작업을 말합니다.

1.  안전 결선은 첫째로 복선식 안전 결선 이 있습니다. 

    - 작업해야 할 부품의 간격이 4~6inch 일 때 3개까지 작업하면 됩니다.

    - 좁은 간격으로 떨어져 있을 때는 24in 길이의 안전 결선으로 함께 고정시킬 수 있는 범위까지 고정하시면 됩니다.

2. 두 번째로 단선 식이 있습니다.

단선식은 3개 이상의 체결 부품이 기하학적으로 밀착되어 복선 식이 곤란하거나 전기계 통, 비상장치 등 단선식으로 작업이 적합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  단선식으로 작업 시 연속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는 부품수는 24인치 길이의 안전 결선으로 고정할 수 있는 숫자로 제한해야 합니다.

3. 이제 안전 결선 방법입니다.

1) 볼트를 규정 토크 값으로 조이되 안전 결선할 구멍을 잘 맞춥니다.

2) 안전 결선은 정상 취급 시나 진동 시 끊어지지 않을 정도의 장력이 필요합니다.

3) 당기는 방향이 볼트를 조이는 방향으로 되어야 합니다.

4) 끝부분은 3~6회 정도 꼬아서 구부리시면 됩니다.

5)  마지막으로 한번 사용한 것을 절대 재사용하면 안 됩니다.

 

복선식의 안전 결선을 하실 때 주의 사항으로는 볼트 지름이 0.045in 이상일 때는 최소 지름이 0.032inch 이상인 wire를 사용하셔야 하고 0.045inch 이하 일 때는 지름이 0.020inch 인 wire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에 내용은 볼트의 구멍 지름에 따라서 사용을 하라는 내용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manual입니다.

기본적으로 0.032Inch의 wire를 가장 많이 쓰지만 0.020 in부터 해서 두껍게는 0.040 in의 wire까지 다양 한 size의 wire들이 있습니다. AMM 혹은 CMM , EM. PPBM 등등의 MANUAL을 보면 그 안에 몇 INCH 짜리의 WIRE를 이용해서 작업을 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정비사는 항상 그 MANUAL을 보고 작업을 수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wire의 구성 성분이 다른 것들이  좀 있어 계속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manual을 보면 WIRE의 P/N를 확인하고

실질적인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어서 단선식으로는 구멍의 지름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가장 큰 지름의 안전 결선을 사용하면 됩니다.

4. 작업요령으로는

- 와이어 1인치당 6~8회 정도 꼬임을 줘야 합니다.

- 통상적으로 일반 목적에는 0.032in 와이어를 사용합니다.

- 와이어를 잡아당겼을 때 볼트가 회전하는 방향이 조여지는 방향 이어야 합니다.

- 끝 마무리 시 4회 이상 꼬아준 후에 끝을 아래로 구부려줍니다.

wire 작업을 항상 하고 나서 마지막에 꼬임을 주고 나서 자릅니다. 근데 이것을 용어로는 PIG TAIL이라고 합니다. 항상 PIGTAIL의 경우에는 꼬아주고 나서 끝의 부분이 커터나 트위스터로 잘려 있는데 이 부분에 사람의 피부가 닿으면 피부가 찢겨 지기 쉽습니다. 항상 마지막 PIGTAIL의 끝쪽은 롱노즈 플라이어나 트위스터를 이용해서 한 번 더 구부려서 다른 사람이 닿지 않도록 안쪽으로 위치하게 끔 해줘야 합니다. 

 

다음으로 cotter pin을 이용한 안전 결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Cotter pin을 이용한 방법에는 우선식과, 차선식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식은 볼트 상단으로 구부린 Cotter pin의 가닥 길이가 볼트 지름을 벗어나면 안 되고

아래쪽으로 구부린 가닥은 와셔의 표면에 얹히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차선식은 코터 핀의 가닥이 너트 바깥지름을 벗어나지 않도록 해서 너트 둘레를 감아 구부리는 방법입니다.

 

이상 오늘은 안전 결선에 대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언제나 정비를 하시는 분들은 항상 Manual에 의거하여 작업을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 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항공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 정비 공구2  (0) 2020.03.23
항공정비공구1  (0) 2020.03.21
항공기가 뜨는 원리  (0) 2020.03.18
안전결선(Safety wire)  (0) 2020.03.17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