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

항공정비 공구 3

by ☆○※★& 2020. 3. 25.

항공정비 공구 3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저번 항공정비 2에 이어서 항공정비에서 쓰이는 공구를 소개하는 3번째 시간으로서 최대한 아는 범위 내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Wire Twister/Cutter.

Wire Twister/Cutter

 처음으로 소개해드릴 공구는 와이어 트위스터 커터입니다. 제가 올렸던 블로그 글 중에 안전 결선이라는 글이 있습니다. 일단 대표적으로는 안전 결선(세이프티 와이어)을 하는 것이 가장 주요 한 목적의 공구입니다. 그 외에는 일단 제가 느끼기에는 일반적인 커터보다 상당히 강한 날을 가지고 있어서 웬만한 쇠는 자를 수가 있습니다.

 

안전 결선은 아직까지도 항공기 정비를 하는 데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안전 결선이 있으므로 해서 2차적인 항공기의 결함을 방지할 수가 있습니다. 그만큼 항공정비에 있어 중요한 공구 중에 하나입니다.

2. Duck Bill Pliers

Duck Bill

 

다음으로 덕빌입니다. 앞쪽에 모양이 오리의 입모양을 닮아서 덕빌입니다. 항공정비 시에 자주 쓰이는 플라이어로서 기본적으로 어떤 것을 잡고 구부리고 하며 여러 작업에서 필요시에 이용됩니다. 

3. Soft Jaw Pliers(Cannon Pliers)

Soft Jaw Pliers

이어서 소프트 조우 플라이어입니다. 캐논 플라이어라고도 불리고 커넥터 플라이어라고도 불립니다. 대체적으로 항공기에는 전자 장비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항공기들은 최신의 기술이 집약되어 있기 때문에 엄청나게 많은 와이어 번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와이어 번들의 커넥터를 항공기 혹은 엔진 해당 부품에 연결을 하고 항상 커넥터를 연결 할시에는 커넥터 Male과 Female의 Key를 항상 먼저 맞춰주고 나서 커넥터를 끼우고 한 손으로는 커넥터의 뒤쪽을 잡아서 살짝살짝 흔들어주면서 손으로 빨간 라인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조여주어야 합니다. 중간에 혹시라도 잘 들어가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거나 많이 뻑뻑 한 느낌이 든다 싶으면 당장 조이는 걸 멈추고 다시 풀어서 내부의 핀이 손상이 되지는 않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다음에 이제 사진에 보이는 소프트 조우 플라이어를 이용해서 Manual에 나와 있는 대로 조여주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매뉴얼에 따라 틀리지만 1/8 바퀴 정도를 조이면 토큐가 된 것으로 나오는 것들이 있습니다. 

 

Connector

4. Cutter

Cutter

다음으로 커터입니다. 커터는 말 그대로 자르는 공구입니다. 안전 결선을 하고 나서 끝에 부분을 자를 때 사용할 수도 있고 와이어 번들을 자를 때 사용할 수도 있고 초심을 이용한 작업을 수행했을 때 마무리하고 나서 자를 수도 있고 정말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공구입니다.

일반 가정집에서도 흔하게 하나씩은 가지고 있을 법한 공구로서 항공정비에서도 마찬가지로 많이 쓰이는 공구 중에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어디를 자른다 하면 항상 커터는 들고 가야 하는 그런 공구입니다. 

5. Mallet Hammer

이어서 Mallet Hammer입니다. 망치 모양의 공구인데 재질은 일반 망치와는 다르게 Rubber입니다. 

일반적으로 항공기 엔진 덕트류들의 작업 시에 덕트와 덕트를 연결할 수 있도록 클램프를 장착한 후에

매뉴얼에서는 토큐를 주고 나서 Mallet 해머를 이용해서 클램프 주위를 쳐서 덕트와 덕트 사이의 Sitting , 즉 균등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Mallet 해머는 상당히 유용하게 많이 쓰입니다.

쇠로 된 항공기 재질을 일반 망치로 치게 되면 Dent라든지 여러 가지 Damage를 유발할 수 있는 작업 행위가 되겠지만 Mallet을 이용하게 되면 흔적이 남지 않습니다.

재질 자체가 고 무이기 때문에 그리고 어느 정도 해머라는 이름답게 내구성도 훌륭히 갖추고 있어 일반 망치보다는 힘이 덜 하긴 하지만 기본적임 해머의 기능도 가지고 있는 녀석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같습니다.

 

이상으로 오늘도 항공정비 공구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한 번에 더 많은 정비공구를 소개해드리고 싶지만 공구가 너무 많은 관계로 나눠서 계속 소개할 수 있는 데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항공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정비 공구 4  (0) 2020.03.29
항공정비사  (0) 2020.03.24
항공 정비 공구2  (0) 2020.03.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