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정부정책 생활정보

연말정산 미리보기 확인

by ☆○※★& 2020. 11. 30.

연말정산 미리 보기 확인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은 드디어 13월의 월급이라는 연말정산을 해야 할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연말정산 미리보기가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 오픈이 되었습니다. 

 

한번 이번 2020년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가장 먼저 다음에서 연말정산 미리 보기라고 검색을 하면 바로 관련된 통합 검색에 국세청 홈택스가 나옵니다. 여길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바로 나오는 화면에서 저 빨간색 네모칸 안에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2020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하시려면 회원으로 로그인을 하시던 혹은 비회원으로 로그인을 하시던 공인인증서는 필수입니다!  

 

추가적으로 국세청에서 사설인증서 등 추가 도입이 예상은 되나 금번 미리보기는 공인인증서로만 가능하다는 공지사항이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공인인증서를 로그인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여기서 잠깐 2020 연말정산 미리보기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을 드리자면 

 

● 올해 9월까지의 신용카드 등 사용내역을 제공하며, 10월 이후의 지출 내역에 따라 달라지는 소득공제액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지난해 연말 정산한 금액으로 미리 채워진 각 항목의 공제 금액을 수정 혹은 입력하면 올해 예상 세액을 계산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 개인별 3개년 세부담 추이 및 실효세율에 대한 데이터 확인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제 가장 먼저 STEP 1으로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를 클릭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어서 나오는 화면입니다. 첫 번째로 빨간 글씨로 보시다시피 불러오기를 눌러서 2019년도의 지급명세서를 불러옵니다. 

 

그러면 총급여액에 2019년도 급여액에 표시가 됩니다. 그 금액이 얼추 비슷하다면 그대로 두시고 혹시라도 다르시다면 수동으로 입력을 다시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적용을 눌러 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다음으로 부양가족의 수가 혹시라도 변경이 됐다면 추가를 하거나 삭제를 하고 신용 카드 자료 불러오기를 누릅니다.

 

제가 내용을 지우긴 했지만 원래는 신용카드 자료 불러오기를 누르면 사용액에 숫자들이 다 나옵니다.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1월에서 9월 분에 대한 신용카드 직불 선불카드 등에 대한 결제금액을 사용처별로 구분해서 제공을 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어서 말씀드리자면  1월에서 9월분까지는 자동으로 국세청에서 입력을 해주고 나머지 10월에서 12월 분에 관해서는 본인이 사용 예정금액을 입력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수동으로 입력을 해주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입력을 다 해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 이어서 첫 번째로 계산하기를 눌러 주고 두 번째로 저장을 눌러 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그러고 나서 'STEP  02 가기'를 눌러 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어서 빨간 네모칸 안에 '총급여 기납부세액 수정'을 클릭해서 총급여와 기납부한 소득세액이 다르다면 수정을 해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다음으로 '소득공제'내역과 '세액감면, 세액공제' 내역에서 수정사항이 있다면 "+" 모양을 클릭해서 수정사항에 대해서 입력을 해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제 다 입력을 했다면 첫 번째로 계산하기를 누르시고 다음으로 저장을 누르신 다음 'STEP 03 가기'를 눌러 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제 결과입니다. '차감징수세액'이 중요합니다. 저는 2020년에는 - 가 떴으므로 174260원을 환급받는다고 결과가 나왔습니다.

 

연말정산 요약으로 2019년과 비교하는 자료들도 알려 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는 2017년부터 3개년에 대한 자료들도 같이 보여줘서 비교를 해볼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새롭게 작년과는 다르게 그래프로 각종 내역에 대한 3개년도 비교 현황도 보여주는 것이 신설이 된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추가적으로 연말정산 해당 내역별로 절세 TIP을 알려주는 것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2020 연말정산 신용카드 소득공제율 확대

또한 올해에는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이 확대되고 공제 한도액도 상향되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연말정산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할만한 포스팅 -

 

 

3차 재난지원금 대상

3차 재난지원금 대상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현재 코로나 19 확진자 증가로 인하여 얼마 전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그리고 근로자들

henneystory.tistory.com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확인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확인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에 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대한민국에서 사는 모든 사람들 중에 재테크 수단으로 부동산을 가장

henneystory.tistory.com

 

 

코로나 2단계 격상 조치

코로나 2단계 격상 조치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현재 오늘 11월 22일 기준으로 오늘 하루만 코로나 확진자가 국내 발생은 302명 해외 유입은 28명이 발생했습니다. 닷새 연속 300명대 발생으로 정

henneystory.tistory.com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 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생활정보 > 정부정책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인인증서 폐지 내용정리  (0) 2020.12.02
3차 재난지원금 대상  (0) 2020.11.29
코로나 2단계 격상 조치  (0) 2020.11.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