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정부정책 생활정보

2020 연말정산 달라진점 정리

by ☆○※★& 2020. 12. 8.

2020 연말정산 달라진 점 정리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연말정산은 직장인들에게 13월의 월급이라고 이야기할 정도로 정말 중요한 추가적인 월급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한번 이번 2020 연말정산 달라진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용 카드 소득 공제율 확대

 

2020 연말정산 신용카드 소득 공제율 확대

올해 2020 연말정산에서 첫 번째로 달라진 점은 신용카드 소득공제율 확대입니다.

 

3월 에는 신용카드는 30%, 직불 선불카드 그리고 현금영수증은 60%, 도서, 공연, 박물관, 미술관 사용 분은 60% 전통시장, 대중교통 사용분은 80%까지 공제가 됩니다. 4월에서 7월은 위의 4가지 모두 80%까지 공제율이 확대가 됩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액도 상향이 됩니다. 현행 기준으로 볼 때 각각의 항목별로 개정안은 30만 원씩 증가가 됩니다.

 


※ 아래 내용을 보기 전 추가적으로 알면 좋은 용어 해설

 

- 과세 제외 : 연간 근로소득에 포함되지 않음

- 비과세 : 연간 근로소득에는 포함되나, 조세정책적인 목적에서 과세하지 않음으로 총급여액에는 포함되지 않음

- 세액감면(공제) : 특정 목적으로 산출세액에서 차감


 

● 중소기업 종업원의 주택 구입, 임차 관련 이익 - 과세 제외 신설

조세특례 제한법에 따른 중소기업 종업원이 주택의 구입, 임차 자금을 저리 또는 무상으로 대여 받음으로써 얻는 이익은 연간 근로소득에서 제외되었습니다.


● 배우자 출산 휴가 급여 - 비과세 신설

 

모성보호 및 남성 육아 참여 활성화를 위해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는 비과세 근로소득에 해당되어 총급여액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벤처 기업 주식 매수선택권 행사 이익 - 비과세 확대

 

 

벤처기업의 우수 인재 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벤처기업 소속 임, 직원의 스톡옵션 행사 이익에 대한 비과세 한도가

연간 2천만 원에서 연간 3천만 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 생산직 근로자의 총급여액 기준 완화 - 비과세 확대

 

생산직 근로자의 연장근로수당 등에 대한 비과세 요건중 직전연도 총급여액 기준이 완화되었습니다.


● 내국인 우수 인력 국내 복귀 시 소득세 감면 - 세액감면 신설

 

해외 주재 내국인 우수인재의 국내 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일정한 경력요건 등을 충족하는 경우 5년간 소득세 50%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 중소기업 취업자 감면대상 업종 - 세액감면 확대

 

임금 수준이 낮고 인력부족률이 높은 서비스산업 업종에(창작, 예술, 스포츠, 도서관, 사적지 및 유사 여가 관련 서비스업 등) 근무하는 근로자의 경우에도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 60세 이상자, 장애인 등에 대해 3년간 소득세 70%, 청년은 5년간 90%, 감면은 연간 150만 원 한도)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경력단절 여성 요건 - 세액감면 확대

 

경력단절 인정 사유에 결혼, 자녀교육을 추가하고, 경력단절 기간 및 재취업 대상 기업 요건이 완화되었습니다.


● 세액공제 대상 연금계좌 납입 한도 상향 - 세액공제 확대

 

노후대비가 필요한 50세 이상자에 대해 세액공제 대상 연금계좌 납입한도가 3년간 한시적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위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대신 총급여가 1.2억 원 초과자 또는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현행 공제한도가 유지됩니다.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제공 확대

 

국세청에서는 연말정산 간소화를 위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의 아래 4가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 월세액 세액공제 자료

  • 안경구입비 자료

  •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 자료

  •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기부금 자료

이렇게 해서 오늘 2020 연말정산 달라진 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2020년에 바뀐 세액공제를 적용하셔서 13월의 월급을 꼭 많이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 참고할만한 포스팅 -

 

 

연말정산 미리보기 확인

연말정산 미리 보기 확인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은 드디어 13월의 월급이라는 연말정산을 해야 할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연말정산 미리보기가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

henneystory.tistory.com

 

 

코로나 2.5단계 내용 총정리

코로나 2.5단계 내용 총정리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코로나 확진자 수가 오늘은 631명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점점 갈수록 확진자 수는 줄지 않고 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상황이 좋지 않

henneystory.tistory.com

 

 

서울시 사회적 거리두기 저녁 9시 이후 서울을 멈춥니다

서울시 사회적 거리두기 저녁 9시 이후 서울을 멈춥니다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현재 서울시 코로나 확진자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12월 4일 기준으로 코로나 확진자 수는 전일

henneystory.tistory.com

 

 

3차 재난지원금 대상

3차 재난지원금 대상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현재 코로나 19 확진자 증가로 인하여 얼마 전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그리고 근로자들

henneystory.tistory.com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읽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