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

항공정비- 점화 시스템(IGNITION SYSTEM)

by ☆○※★& 2020. 10. 20.

항공정비- 점화 시스템(IGNITION SYSTEM)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은 항공정비에서 점화 시스템(IGNITION SYSTEM)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항공기의 시스템에 있어 모든 시스템이 중요 하지만 점화 시스템도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점화 시스템의 목적은 " 항공기 연료와 공기가 섞여 있는 연소실 내에서 높은 에너지의 불꽃을 발생시켜 항공기 엔진의 점화를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주요 구성품으로는 IGNITER PLUGS , IGNITION LEAD LINE 혹은 IGNITION CABLE , IGNITION EXCTITERS 총 이 세 가지입니다. 이 각각의 구성품들은 두 개씩 엔진에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이제 이 구성품들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GNITER PLUGS

 

IGNITER PLUGS는 IGNITION EXCITERS로부터 나오는 20,000 볼트 이상의 전압을 이용해서 전기적인 스파크를 만듭니다. 그리고 연료와 공기가 섞여 있는 연소실 내에 스파크를 일으켜서 점화를 일으 키게 됩니다. 이 점화를 일으켜서 항공기 엔진을 시동시키는 것입니다.

 

 

 IGNITION LEAD LINE(CABLE)

 

IGNITION CABLE의 역할은 간단합니다. IGNITION EXCITERS와 IGNITER PLUGS를 연결해주는 선입니다. 이 LINE을 통해서 EXCITERS로부터 나오는 20,000 볼트 이상의 전압을 IGNITERS로 전달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IGNITION LEAD LINE은 BRAIDED STEEL로 PROTECT 되어 있습니다.

 

● IGNITION EXCITERS

 

EXCITERS의 역할은 ERU(ENGINE RELAY UNIT)를 통해 나오는 항공기의 115 VAC ELECTRICAL POWER를 IGNITER PLUGS의 사용에 필요한 20,000 볼트 이상의 전압으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제 추가적인 IGNITION SYSTEM의 특징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IGNITION SYSTEM은 엔진 시동 중에 사용이 되고 엔진이 꺼지는 FLAME OUT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어

  떤 상황에서도 지속적인 점화가 될 수 있도록 상태를 유지합니다. 

 

- 제가 서두에 말씀드렸던 IGNITION SYSTEM 이 독립적인 두 개의 채널인 이유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이 두 개는 합쳐지는 것이 아닌 완전히 독립적인 두 개의 채널로 분류가 됩니다.

  이 두 가지로 분류가 된 채널은 점화 시에 동시적으로 사용이 되기도 하지만 혹시나 모를 상황을 대비해

  한 개의 채널이 고장이 났다고 한다면 나머지 한 개의 채널만으로도 점화를 일을 킬 수 있도록 하는 FAIL    SAFE의 역할을 합니다.

 

(추가로 설명드리자면 FAIL SAFE라는 것은 항공기 시스템의 대부분은 항상 똑같은 것을 두 개씩 가지고 있는 것이 많습니다. 이것은 항상 한 개의 시스템이 어떤 원인으로 인해서 불능 상태가 됐을 때 다른 시스템이 그 역할을 대신하기 위해서 만든 시스템입니다.) 

 

 

이제 이 세 가지 부품들이 어떻게 운영이 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엔진을 컨트롤하는 EEC에서 정상적인 시동을 위해 N2의 회전, 연료, 점화에 대해 최적의 시동을 위해서

   순차적으로 명령을 내립니다.

   (예를 들면 N2 스피드 몇에 연료를 점화시키고 N2 스피드 몇에 점화를 명령하고자 하는 순서)

 

2. EEC는 각각의 독립적인 IGNITION 채널을 통해서 IGNITERS에 115 VAC, 400HZ를 넣어줍니다. 

 

3. 이제 시시각각 어떤 상황에 맞춰서 EEC가 어느 정도의 볼트를 EXCITERS에 주어야 하는 지를 ERU의

   FEEDBACK을 통해서 EEC가 CONTROL 하게 됩니다. 

 

한번 쉽게 정리해보자면 아래 그림대로 가는 흐름입니다.

     

IGNITION SYSTEM

오늘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