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

항공 안전법 시행규칙 개정을 통한 항공정비사 변화

by ☆○※★& 2020. 12. 7.

항공 안전법 시행규칙 개정을 통한 항공정비사 변화

항공정비사 시행규칙 개정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은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을 통한 항공정비사 자격증 취득에 있어서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번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개정이유

 

개정이유 관련해서 다른 부분은 제외하고 항공정비사에게 해당되는 부분만 말씀 들리겠습니다. 

 


항공 안전 보고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항공안전법이 개정 (법률 제16566호, 2019.8.27 공포, 2020.02.28 시행)되었습니다.

 

항공 정비사의 자격증명 제도를 항공사 등의 변화된 정비 인력 수요에 맞게 개산 하는 등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하고 보완하려는 것입니다.

 



● 개정 내용

 

  • 항공기 정비 업무 경력이 4년 미만인 경우 항공정비사 자격증명의 종류 한정을 비행기인 경우에는 최대 이륙중량을 5,700 kg 이하로 한정하고 헬리콥터의 경우 최대 이륙중량 3,175kg 이하로 한정, 경량 항공기도 종류별로 한정하도록 신설하였습니다.

  • 항공정비사 자격증명의 정비 분야 한정을 전자, 전기, 계기 분야는 현행대로 유지하고 기체, 왕복 발동기 분야 등은 항공정비사 자격증명의 종류 한정으로 삭제 혹은 통합합니다.

  • 항공정비사 비행기 분야 자격증명의 한정 소지자는 경량비행기 분야를, 헬리콥터 분야 소지자는 경량 헬리콥터 분야의 한정을 받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위의 시행규칙의 요점은 정비 업무 제한과 정비분야 한정에 있어서 전자, 전기, 계기 분야를 제외하고 나머지 정비 한정 분야를 모두 하나로 통합한 것입니다.

 

 

- 항공기 종류 한정 변경 내용 -

변경 전

변경 후

비행기 (최대 이륙중량 제한 없이 정비 가능)

비행기 정비업 무경력이 4년 이하 혹은 국토부 장관이 지정한 전문 기관에서 2년간 필요한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못한 사람들은 최대 이륙중량 5,700kg 이하의 비행기 정비만 가능. 

헬리콥터 (최대 이륙중량 제한 없이 정비 가능)

헬리콥터 정비 업무경력이 4년 이하 혹은 국토부 장관이 지정한 전문 기관에서 2년간 필요한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못한 사람들은 최대 이륙중량 3,175kg 이하의 헬리콥터 정비만 가능

 

- 정비 한정 변경 내용 - 

변경 전

변경 후

기체, 터빈 발동기, 왕복 발동기, 프로펠러, 전기전자 계기

전기전자 계기만 정비 한정 응시 가능

나머지 4가지(기체, 터빈, 왕복, 프로펠러는 삭제 혹은 통합)

 


● 개정 시행 시기와 그 외 사항

 

시행일은 부칙에 의거 2020년 2월 28일에 공포가 됐고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을 하기 때문에 " 2021년 3월 1일부터 적용이 됩니다."  

 


그 외 알아두어야 할 사항.

 

- 정비 한정 시험의 경우 2020년 2월 27일까지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 이후에는 없어지게 됩니다.

 

- 이 개정이 시행되기 전까지 정비 한정의 필기시험을 통과 한 과목에 한해서는 항공기 종류 한정의 필기시험 항목과 동일한 합격 효력을 갖게 됩니다. 그 이후는 항공기 종류 한정과 관련된 실기 시험을 보게 됩니다.

 

- 아래 표의 왼쪽의 정비 한정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이제 표의 오른쪽 항공기 한정을 받은 것으로 본다고 합니다.

 

기체 정비 한정

비행기와 헬리콥터( 다만 새로운 개정 정비 업무제한 적용)

왕복 발동기 정비 한정

비행기와 헬리콥터( 다만 새로운 개정 정비 업무제한 적용)

터빈 발동기 정비 한정

비행기와 헬리콥터( 다만 새로운 개정 정비 업무제한 적용)

프로펠러 정비 한정

비행기( 다만 새로운 개정 정비 업무제한 적용)

- 2021년 2월 28일 전까지 항공정비사 자격증명을 취득하신 분들은 새로 개정되는 내용의 적용 없이 즉, 최대 이륙중량 제한에 대한 정비 업무를 제한하는 것 없는 자격 증명이 발급된다고 합니다.

 

- 참고할만한 포스팅  -

 

 

항공정비- 점화 시스템(IGNITION SYSTEM)

항공정비- 점화 시스템(IGNITION SYSTEM)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은 항공정비에서 점화 시스템(IGNITION SYSTEM)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항공기의 시스템에 있어 모든 시스템이 중요

henneystory.tistory.com

 

 

항공기 엔진 오일 SYSTEM

항공기 엔진 오일 SYSTEM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은 항공기 엔진 오일 시스템에 관련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항공기 엔진은 나날이 시대의 흐름에 맞게 점점 발전해 나가는 추세입니

henneystory.tistory.com

 

 

항공정비 "Packing 장착 하는 방법"

항공정비 "Packing 장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은 항공정비에서 항상 사용하는 Packing류 들의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Packing 류 들 같은 경우는 항상 조

henneystory.tistory.com

 

 

항공정비 TORQUE 종류

항공정비 TORQUE 종류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항공정비에서 사용하는 TORQUE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먼저 TORQUE의 뜻을 알아보자면 " 물체에 작용하여 물체를 회전시키는 원인

henneystory.tistory.com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읽어 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