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다양한 생활정보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by ☆○※★& 2020. 9. 6.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안녕하세요. Henney입니다. 오늘은 현재 코로나로 인해서 많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저소득층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근로 장려금 신청 지급제도에 대한 개요.

- 소득 발생 시점과 장려금 수급 시점 간 시차가 크게 발생하는 기존 장려금 지급제도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려금 지원의

  실질적인 체감도를 높이기 위하여, 반기별 소득파악이 가능한 근로소득자에 한하여 당해연도 소득을 기준으로 근로장

  려금을 반기별로 신청, 지급할 수 있도록 2019년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근로소득자에 한해서는 정기신청과 반기 신청 두 가지 중 선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 먼저 반기 신청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반기 신청과 관련해서 지급일정은 2020년 상반기 즉, 1월부터 6월까지의 근로소득에 관련해서 현재 9월 15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15일까지 신청을 다하시면 올해 2020년 12월에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2020년 하반기 즉, 2020년 7월부터 12월까지의 근로소득과 관련한 반기 신청은 2021년 3월에 신청이 가능하고 2021년 6월에 지급을 해준다고 합니다. 

정기신청 같은 경우는 2020년 총소득에 관해서 2021년 5월에 정기신청이 가능하고 2021년 9월에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사업소득자와 종교인과 관련해서는 정기신청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신청자격

2020년에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이 근로소득으로만 구성된 거주자로서 원천징수 의무자가 제출한 근로소득 간이 지급명세서 및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에 의하여 근로소득금액이 확인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총 소득요건

총소득 요건으로는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가구원 구성으로 단독가구의 경우 2000만 원 미안, 홑벌이 가구는 3000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는 3600만 원 미만입니다. 

재산요건으로는 가구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재산요건에 포함되는 항목으로는 토지, 건물, 승용차, 전세보증금, 금융재산, 유가증권, 골프회원권,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 등이 포함이 되고 부채는 차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른 여타의 이런 비슷한 정부 지원책으로 부채를 차감하는 곳이 많았는데 근로장려금 같은 경우는 부채는 차감하지 않는 점이 눈에 띕니다. 또한, 중요 한 점으로는 재산 합계액이 1억 4천만 원 이상이면 근로장려금 지급액의 50%는 차감한다고 합니다.

 

위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기는 하지만 2019.12.31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아니한 자 , 2019년 중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 인자의 경우에는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없다고 하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신청 방법과 신청 기간.

2020년 상반기 분은 2020년 9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이고 2020년 하반기분은 2021년 3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신청 이 가능합니다. 한 가지 알아 두셔야 할 것은 상빈기에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을 하신 경우에는 하반기 소득분에 대해서도 신청을 한 것으로 본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상반기에 신청을 하신 분들은 하반기와 정기신청을 별도로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하반기에 신청하신 분들은 정기신청은 별도로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제 신청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략 올해 상반기에 137만 가구가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본다고 합니다. 국세청에서 해당이 되시는 분들에게는 개별인증번호가 있는 신청안내문을 보냈다고 합니다. 이렇게 신청 안내문을 받으신 경우에는 아래 총 4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 ARS 전화

 1544-9944 → 장려금 1번 → 주민등록번호 13자리 →발신번호 미일치 시(개별인증번호 8자리 입력) →동의하고 신청 1번 →연락처 및 계좌번호 등록확인 →신청 완료.

 

- 손 택스(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신청 안내대상자가 안내문 등에서 확인한 개별인증번호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먼저 손 택스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셔서 설치를 하시고 앱을 실행합니다. 

손 택스 실행 →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와 개별인증번호 입력 → 계좌번호, 연락처 입력 → 신청하기 누르시면 됩니다.

 

- 인터넷 국세청 홈텍스

 

국세청 홈텍스 메인화면

국세청 홈텍스 메인 화면입니다. 메인 화면에 들어가시면 바로 처음에 빨간색 네모난 박스 안처럼 20년 상반기 근로장려금 신청하는 배너가 있습니다. 국세청에 로그인을 하시고 저 배너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신청 순서를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국세청 홈텍스 로그인  → 신청, 제출  → 근로장려근 반기 신청  → 간편 신청하기  → 신청요건 확인  → 계좌번호, 연락처  → 신청하기입니다.

 

- 장려금 전용 전화상담 센터에 전화하여 대리 신청을 요청. 

  이것은 현재 코로나 19로 인한 감염 예방을 위해서 9월 1일부터 15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을 한다고 합니다.

 

만약 신청안내문을 받지 않으셨어도 자격요건을 한번 확인해보시고 혹시라도 본인이 자격요건이 해당이 된다고 한다면 인터넷 또는 세무서 방문하여 서면으로 신청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자세한 인터넷 신청 루트는

국세청 홈텍스 로그인  → 신청, 제출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 일반 신청하기  → 신청요건 확인  → 인적사항 작성  → 소득명세 작성  → 신청자격 확인  →계좌번호, 연락처 입력  →신청 확인 및 전송  →접수증 출력

이렇게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4. 지급액 산정 관련

-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지급액 산정 방법으로는 반기별로 아래 계산법에 의거하여 지급한다고 합니다.

* 상반기 소득분 : (상반기 총급여액 등 / 근무월수) X (근무월수 + 6)

* 하반기 소득분 : 상반기 총급여액 등+ 하반기 총급여액 등

*(상반기) 산정액의 35% 또는 지급 유보, (하반기) 산정액의 35% 또는 지급 유보, (정산) 산정액 - 기환급액 

 

- 근무월수 산정방법

2020년 6월 30일 현재 계속 근무하는 상용근로자는 월 15일 이상 근무한 월을 1월로 보아 계산하고, 일용근로자나 중도 퇴직한 상용근로자는 실제 근무월수와 무관하게 근무월수를 6개월로 산정한다고 합니다.

5. 지급 절차.

마지막으로 지급절차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근로장려금 반기별 신청 기한이 지난 후 3개월 이내에 결정하여 결정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지급한다고 합니다.  만약 상반기에 신청을 했다면 상반기라는 것은 지금 9월 1일부터 15일까지 신청을 했다면 2020년 12월 중에 지급이 되고 하반기는 2021년 6월 중에 그리고 한 번에 신청하는 정산은 2021년 9월에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만약 반기별 지급액이 15만 원 미만인 경우 또는 상반기 근로장려금이 연간 근로장려금 추정액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 환급하지 않고 다음 해 9월에 정산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근로장려금을 반기 신청한 거주자에 대해서 이미 환급받은 반기별 근로장려금과 정기 신청하여 환급하여야 할 해당 과세연도 근로장려금을 비교해서 그 차액을 2021년 9월 30일까지 정산한다고 합니다. 이 말은 추가 지급하거나 과다 지급된 경우 향후에 지급할 장려금에서 차감한다는 의미입니다. 향후 지급할 장려금이란 동일 과세기간의 자녀장려금, 향후 5년 동안 근로, 자녀 장려금, 마지막으로 소득세로 납부고지를 할 수 있다고 하는 점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6. 추가 정보 

개인적으로 저도 혹시나 지금 코로나로 인해서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터라 한번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혹시나 저처럼 국세청에서 신청안내문이 오지 않으신 일반 신청자분들 위해서 한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먼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 가신 다음 로그인을 먼저 하시고 아래의 배너를 통해서 들어갑니다.

국세청 근로장려금

배너를 통해 들어가시면 아래의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국세청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화면

여기서 빨간색 네모 박스 안에 보이시는 신청 전 자기 검증이라는 내용에서 근로장려금 계산해보기를 해보시면 본인이 얼마의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체크사항

계산해보기를 누르시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이 화면은 근로 장려금 반기 신청요건 입력 사항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배우자, 부양자녀 관련 그리고 총소득과 재산 사항에 관한 입력 사항입니다.

2020 근로장려금 급여 항목

이어서 상반기 총급여액을 입력하는 사항입니다. 배우자가 계시다면 배우자의 급여액까지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2020 근로장려금 신청제외자 해당여부

마지막으로 신청 제외자 해당여부입니다. 저 3가지 유형에 해당이 되는지 안되는지를 확인하시어 예 혹은 아니 오를 체크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전부 체크를 다 하시고 입력을 하면 어느 정도 금액을 받을 수 있는지 아래 화면 같이 나옵니다.

근로장려금 계산 결과

저는 2천900만 원으로 해보았는데 받을 수 있는 예상 근로장려금은 30000원이라고 나왔습니다. 이런 식으로 계산을 해보시면 본인이 근로장려금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를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상 근로장려금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이 외에 더 궁금하신 사항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시거나 혹은 혹은 1544-9944로 전화하셔서 문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